본문 바로가기
헬스 & 건강/건강한 삶의 습관

카페인의 모든것: 장점, 단점, 적정량 알아보기

by HYS Blog 2023. 6. 28.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익숙하지만, 그 효과와 부작용에 대해 자세히 알려진 것이 많지 않은 주제, '카페인'에 대해 이야기하려 합니다.

카페인은 우리가 흔히 마시는 커피나 차, 그리고 심지어 초콜릿에서도 찾아볼 수 있는 성분인데요.

그렇다면 이 카페인이 우리 몸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어느 정도까지 섭취해야 안전한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참조한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Need your morning fix? Learn the pros and cons of caffeine and how much is too much

The pros and cons of caffeine still get debated in medical and nutrition circles alike. It's the world's most commonly consumed drug, with 80 percent of Americans using caffeine daily. Learn some surprising caffeine benefits and potential downsides.

www.mynetdiary.com


카페인이란 무엇인가요?


카페인은 세계에서 가장 흔히 섭취되는 신경 자극제입니다. 매일 80%의 미국인이 카페인을 섭취하며, 그중 일부는 신체와 마음의 활력을 느끼기 위해 이를 이용합니다.

하지만 카페인은 그저 기분 좋게 만드는 것 이상의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카페인의 장점


카페인의 장점은 다양합니다. 특히 기억력과 집중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1. 면역력 향상


카페인은 두통을 완화하고, 특히 편두통이나 긴장성 두통 환자들에게 도움을 줍니다.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이러한 이유로 카페인을 승인하고 있습니다.

2. 운동 효과 향상


카페인은 운동 효과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미국대학체육협회는 대학생 운동선수들의 카페인 섭취량을 권장할 정도로, 카페인은 운동력과 체력을 증진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당뇨병 예방


커피나 차를 즐기는 사람들은 2형 당뇨병에 걸릴 위험이 낮다고 합니다.

이미 당뇨병이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카페인의 효능가 있지만, 개인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카페인의 단점


그러나, 모든 성분이 그렇듯 카페인에도 몇 가지 부작용이 있습니다.

1, 심장 박동수 증가


카페인은 심장 박동수를 높이고, 불안증을 유발하며, 잠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효과는 특히 카페인에 예민한 사람들에게 나타납니다.

2. 소화기능에 부정적인 영향


카페인은 소화기관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설사, 소화불량 등의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3. 이뇨효과


카페인은 이뇨효과가 있어 화장실에 자주 갈 수 있습니다.

카페인과 체중 감량


체중 감량에 카페인이 효과적인지에 대한 다양한 의견이 있습니다.

커피를 마시는 사람들이 체질량 지수(BMI)가 약간 낮은 경향이 있지만, 카페인이 식욕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지에 대한 정보는 없습니다.

카페인의 안전한 섭취량은?


대부분의 건강한 성인들은 하루에 카페인 400mg(약 4잔의 커피)까지는 건강에 큰 해를 끼치지 않습니다.

FDA 역시 하루에 400mg까지는 큰 부작용이 없다고 발표하였습니다.

그러나 이런 권장량이 모든 사람에게 적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사람들이 카페인을 얼마나 빨리 분해하고 제거하는지는 사람마다, 그리고  카페인 섭취량에 따라 달라집니다.

카페인이 우리의 일상에서 차지하는 부분을 이해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카페인 섭취의 장단점을 이해하고, 어떤 영향을 우리에게 미치는지 알아야 합니다.

잊지 마세요, 카페인은 적당히 섭취하면 좋은 효과를 가져다줄 수 있지만, 과도한 섭취는 건강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건강을 위해 언제나 적당량을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