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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사이버보안/자동차 보안 플랫폼

자동차 사이버보안: ISO/IEC 29147:2018 취약점 공개 표준

by HYS Blog 2024. 1. 7.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자동차 산업에서의 사이버보안 혁신을 이끄는 ISO/IEC 29147:2018 표준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이 글을 통해 ISO/IEC 29147:2018의 핵심 내용과 자동차 사이버보안과의 연관성을 살펴보겠습니다.


제가 참조한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자세히 살펴보실 분들은 방문해 보시길 바랍니다!

 

 

ISO/IEC 29147:2018 - Argus Cyber Security

ISO 29147 (Vulnerability Disclosure) has been developed by the ISO and IEC’s JTC 1/SC 27 Technical Committee. Click here to learn all you need to know about it!

argus-sec.com

ISO/IEC 29147:2018 표준의 개요와 중요성


ISO/IEC 29147:2018은 정보기술 보안에 관한 국제 표준입니다.

이 표준은 제품과 서비스의 취약점 공개에 대한 지침을 제공하며, 취약점을 이용한 위험을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특히, 자동차 산업에서의 적용은 사이버보안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취약점 공개의 기술과 정책 🛠️


ISO/IEC 29147:2018은 취약점 보고를 받고, 해결책을 공개하는 방법에 대한 지침을 제공합니다.

이 표준은 다음과 같은 주요 내용을 포함합니다:

  • 취약점 보고 접수 방법
  • 취약점 해결 정보 공개 방법
  • 취약점 공개에 특화된 용어와 정의
  • 취약점 공개 개념 개요
  • 취약점 공개 기술 및 정책 고려 사항

자동차 산업에서의 적용 사례


자동차 산업은 사이버보안에 있어 상대적으로 새로운 영역입니다.

최근 몇 년간 보안 전문가들에 의한 취약점 공개가 증가하면서, 자동차 OEM들은 ISO/IEC 29147:2018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Ford, Fiat Chrysler, Toyota 등의 회사들은 HackerOne이나 Bugcrowd와 같은 플랫폼을 사용하여 취약점 공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ISO/IEC 29147:2018의 구체적인 적용 방법 📊


이 표준을 자동차 산업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절차를 따라야 합니다:

  1. 취약점 보고 접수: 취약점에 대한 정보를 받는 방법과 이를 처리하는 절차를 마련합니다.

  2. 취약점 공지 발행: 취약점에 대한 정보를 공개하는 방법과 필요한 요소들을 정합니다.

  3. 취약점 공개 정책 개발: 취약점 보고 내용, 안전한 커뮤니케이션 옵션, 공개 범위 등을 포함한 정책을 개발합니다.


결론


자동차 산업의 사이버보안은 ISO/IEC 29147:2018 표준을 통해 크게 발전할 것입니다.

이 표준은 취약점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공개하는 데 필요한 지침을 제공합니다.

자동차 제조사들이 이 표준을 적극적으로 도입함으로써, 우리의 안전과 보안이 한층 강화될 것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엔 더 재미있는 주제로 찾아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