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사이버보안/자동차 보안 플랫폼

자동차 사이버보안: NHTSA(미 도로교통안전국)의 모범 사례

by HYS Blog 2023. 12. 30.

안녕하세요, 자동차 애호가 여러분!

오늘은 현대 차량의 사이버보안에 대해 중요한 정보를 나누고자 합니다.

바로 미국 교통부 산하의 NHTSA가 제안한 현대 차량을 위한 사이버보안 모범 사례에 대한 이야기인데요,

이 글을 통해 우리 모두가 차량의 사이버보안에 대해 더 잘 이해하고, 안전한 자동차 생활을 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제가 참조한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자세히 살펴보실 분들은 들어가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NHTSA Automotive Cybersecurity Best Practices: Modern Vehicles

The NHTSA’s goal is to leverage existing tools and technologies. The DOT HS 812 333 recommends using a layered approach to vehicle cybersecurity. Click for more

argus-sec.com

Security


NHTSA의 자동차 사이버보안 모범 사례란?


NHTSA, 즉 미국 도로교통안전국은 현대 차량의 사이버보안을 강화하기 위한 여러 가지 모범 사례를 제시했습니다.

이들의 목표는 자동차 산업에 대한 사이버보안 지식을 확대하고, 자동차 제조업체 및 설계자들에게 사이버보안에 대한 최고의 실천 방법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사이버보안의 중요성


우리가 사용하는 현대 차량들은 점점 더 많은 디지털 기능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이는 편리함을 가져다주지만, 동시에 사이버 공격에 대한 취약점도 증가시키죠.

예를 들어, 차량 내부의 네트워크 시스템이 해킹당한다면, 운전자의 개인 정보 유출은 물론, 차량 제어 시스템까지 위협받을 수 있습니다.

NHTSA의 4대 원칙

  1. 위험 기반의 우선순위 설정: 안전-중요 차량 제어 시스템과 개인 정보의 보호에 중점을 둡니다.

  2. 신속한 탐지와 대응: 사이버보안 사고가 발생했을 때 빠르게 탐지하고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어야 합니다.

  3. 사고 회복력 강화: 사고 발생 시 신속하게 회복할 수 있는 방법과 조치를 마련합니다.

  4. 산업 전반의 정보 공유: 사이버보안에 대한 경험과 교훈을 업계 전체와 공유하여 빠른 적용을 도모합니다.

필수 사이버보안 조치

 

  • 개발자/디버깅 접근 제한: 장치의 불필요한 접근을 제한합니다.

  • 키 관리: 차량의 주요 시스템에 접근할 수 있는 키를 철저히 관리합니다.

  • 펌웨어 보안 강화: 펌웨어의 무단 변경을 방지하고, 안전한 업데이트를 보장합니다.

  • 네트워크 포트 및 프로토콜 관리: 불필요한 네트워크 포트와 프로토콜의 사용을 제한합니다.

  • 차량 아키텍처의 분리 및 격리: 차량 내부 시스템 간의 격리를 통해 보안을 강화합니다.

 

사이버보안 교육 및 연구의 중요성


NHTSA는 SAE/Battelle Cyber Auto Challenge, NIST의 National Initiative for Cybersecurity Education 프로그램 등을 통해 사이버보안 교육과 연구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이러한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업계 종사자들은 최신 사이버보안 위협에 대응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애프터마켓 장치 및 서비스에 대한 지침


NHTSA는 튜닝용 부품 등 애프터마켓 장치와 서비스도 사이버보안 관행을 준수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이는 제 3자가 제공하는 제품과 서비스에도 동일하게 적용되어야 합니다.

결론

 

이렇게 NHTSA의 현대 차량을 위한 사이버보안 모범 사례를 살펴보았습니다.

자동차 산업이 디지털화되면서 사이버보안의 중요성은 점점 더 커지고 있습니다.

우리 모두가 이러한 정보를 바탕으로 더 안전한 자동차 생활을 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엔 더 재미있는 주제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