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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사이버보안/자동차 사이버보안의 개요와 중요성

한국 자동차 사이버보안: 국제 기준에 맞춘 발전

by HYS Blog 2023. 5. 21.


안녕하세요, 기술과 자동차에 열정적인 여러분! 🚗💨

오늘은 한국의 자동차 사이버보안에 관해 깊이 있게 알아보고자 합니다.

이 분야에서 일어나고 있는 혁신과 개선 사항을 살펴보며, 어떻게 한국이 이 새로운 도전을 극복하고 있고,

이를 통해 우리의 도로가 더 안전해지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제가 참조한 글은 2022.12.28에 발행된 국회입법조사처의 "자동차 해킹방지를 위한 사이버보안 기준 수립 현황과 과제" 입니다

[H2] 국제 기준인 UNR 155와 국내 정책의 조화


먼저, 우리나라는 자동차 사이버보안을 강화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특히, 국토교통부에서는 국제기준인 UNR 155와 조화를 이루면서 자동차 제작사의 CSMS 구축을 의무화하는 '자동차관리법'과 하위 법령 개정을 준비 중입니다.

이렇게 자동차 사이버보안 기준을 구축함으로써, 자동차 안전성을 높이고 동시에 사이버 공격으로부터 우리의 차량을 보호하는 것이 중요하게 다가오고 있습니다.

 

자동차 사이버보안 인증: 자기인증 방식 vs 형식승인 방식


자동차 사이버보안 인증에 관한 논의는 흥미롭습니다.

현재 한국에서는 자동차 승인에 대해 자기인증 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사이버보안에 대해서도 자기인증 방식을 유지할 것인지 결정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각각의 방식은 장점과 단점이 있습니다.

 

1. 자기인증 방식


자기인증 방식을 채택하면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의 안전성과 관련한 기존 규제방식과 제도적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지만, 수출 시 별도의 대응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2. 형식승인 방식


형식승인 방식을 채택하면 국제기준 채택국에 대해 동일한 효력이 발생하지만, 규제방식의 급격한 변화에 따른 업계의 저항이 예상됩니다.

개인정보 보호와 자동차 사이버보안


또한 자동차 사이버보안 체계를 구축하는 것은 자동차 제작자가 개인 신상정보, 주소록 정보, 위치 정보 등을 광범위하게 접근할 수 있게 되므로, 개인정보 보호법과 같은 기존 법률과의 상충 여부를 면밀히 검토할 필요가 있습니다.

한국의 자동차 사이버보안 기준의 미래


마지막으로, 한국의 자동차 사이버보안 기준은 국제기준과 조화를 이루어야 합니다.

이를 통해 국내 자동차 제작사가 CSMS를 갖추고, 차량에 대한 사이버보안의 승인이 적정한 시기에 가능해질 수 있습니다.

이는 국내 자동차의 해외 수출이 부담으로 작용하지 않도록 하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결론


이처럼 한국의 자동차 사이버보안은 국제 기준에 맞춰 계속 발전하고 있습니다.

이 분야에서의 지속적인 노력과 혁신은 우리 모두의 안전을 위한 것이며,

우리의 삶을 더 향상시키는 중요한 도구가 될 것입니다. 다음 시간에 또 만나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