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사이버보안/스마트 카 기술

커넥티드 카 기술 : V2X(Vehicle to Everything) - 1. Overview

by HYS Blog 2023. 3. 30.

안녕하세요 ^^
 
이번 포스팅은 ’커넥티드 카 기술‘ V2X(Vehicle to Everything)에 대해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1. V2X란?

출처: 국토교통부, 한국도로공사

 

V2X는 "Vehicle-to-Everything"의 약어로, 자동차를 비롯한 모든 사물과의 통신을 의미합니다. 이는 자동차와 다른 차량, 보행자, 인프라 등의 객체들 간에 데이터를 교환하여 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인 운전을 지원하기 위한 기술입니다.
 
V2X는 다양한 운전 상황에서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차량 사이에서 차량의 위치, 속도, 가속도 등을 교환하여 충돌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교통 신호, 도로 상황 등의 정보도 교환하여 운전자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교통 체증을 완화하는 등의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V2X는 자율 주행 자동차 및 스마트 시티 등에 필수적인 기술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율 주행 자동차는 센서를 활용하여 주행하게 되는데, 이때 V2X를 활용하면 인프라와 다른 차량 등의 객체와의 정보교환이 가능해져 더욱 안전하고 효율적인 주행이 가능해집니다. 스마트 시티에서도 V2X를 활용하여 교통 체증 완화 및 사고 예방 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V2X 기술은 국내외에서 많은 연구와 개발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특히, 유럽과 미국에서는 이미 V2X를 활용한 차량과 인프라 구축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V2X의 상용화가 진행될 전망입니다.
 

2. V2X의 기술적 특징

 

1. 무선 통신

V2X에서 사용되는 무선 통신 기술에는 DSRC와 C-V2X가 있습니다. DSRC는 IEEE 802.11p 표준을 기반으로 작동하며, 주로 차량 간 통신에 사용됩니다. C-V2X는 LTE-V2X 표준을 기반으로 작동하며, 차량 간 통신과 차량-인프라 간 통신 모두에 사용됩니다. 이러한 무선 통신 기술을 사용하여 차량과 인프라 간의 통신을 가능하게 합니다.

 

2. 초고속 통신

V2X에서 사용되는 무선 통신 기술은 매우 빠른 속도로 정보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이는 차량 간의 충돌을 방지하기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차량 간에 거리와 속도를 계산하고, 이를 기반으로 차량 운전자에게 경고를 보내는 경우, 매우 빠른 속도로 정보를 전달해야 합니다.

 

3. 위치 기반 서비스

V2X에서는 차량의 위치 정보를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정보를 교환합니다. 이를 위해 GPS (Global Positioning System)를 사용하여 차량의 위치 정보를 파악합니다. 이러한 위치 정보를 기반으로, 차량 운전자에게 교통 상황 정보, 도로 상황 정보, 차량의 속도와 방향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4. 보안

V2X에서는 중요한 정보를 교환하기 때문에 보안 기술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V2X에서는 인증, 암호화, 디지털 서명 등의 보안 기술을 사용하여 안전한 정보 교환을 보장합니다. 예를 들어, 인증 기술을 사용하여 차량 운전자가 정말로 차량을 운전할 권한이 있는지 확인하고, 암호화 기술을 사용하여 정보를 안전하게 전송합니다.

 

5. 인공지능

V2X에서는 차량 운전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고 처리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인공지능 기술이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차량의 주행 패턴을 학습하여 운전자에게 적절한 조언을 제공하거나, 교통 상황을 분석하여 운전자에게 최적의 경로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인공지능 기술은 딥러닝 기술입니다. V2X에서는 딥러닝 기술을 사용하여 차량 운전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합니다. 예를 들어, 차량이 주변 환경을 인식할 수 있는 센서를 사용하여 주행 중에 수집한 이미지 데이터를 딥러닝 알고리즘에 입력하여, 차량 주변 환경의 상황을 판단하고 주행에 필요한 정보를 추출합니다.
 

3. V2X 개발 현황

 

2021년 3월, 정부는 2025년까지 V2X 기술을 적용한 차량 출하량을 연간 50만대 이상으로 늘리는 것을 목표로 '지능형 교통 시스템 구축 및 보급에 관한 법률'을 시행했습니다. 이 법률은 V2X 기술을 활용한 차량과 인프라간 통신 환경을 구축하고 보급하기 위한 제도적 근간을 마련하고, V2X 시스템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검증하기 위한 인증제도를 도입합니다.
 
또한, 2022년 대한민국에서는 V2X 기술 적용을 위한 시범도로 구축과 상용화를 위한 준비를 강화할 예정입니다. 이를 위해 정부는 시범도로 구축 지원금을 제공하고, V2X 기술 적용을 위한 차량 구매 시 지원금을 제공하는 등 다양한 지원 정책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기업들도 역시 V2X에 관해 연구 개발이 진행중인데요.. 아래 표와 같이 주요기업들의 V2X 관련 진행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LG전자V2X 모듈 개발 및 연동 기술 개발, 국내 및 글로벌 시장 진출
삼성전자V2X 솔루션 개발, 연동 기술 개발, 글로벌 시장 진출
SK텔레콤V2X 클라우드 기술 개발, 국내 및 글로벌 시장 진출
KTV2X 모듈 개발, 국내 및 글로벌 시장 진출
현대자동차V2X 기술 개발 및 상용화, 국내외 V2X 표준 개발 참여
기아자동차V2X 기술 개발 및 상용화, 국내외 V2X 표준 개발 참여
SK이노베이션V2X 통신 모듈 제조 및 공급
LG이노텍V2X 모듈 제조 및 공급
삼성SDSV2X 솔루션 개발, 국내 및 글로벌 시장 진출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기업들이 V2X 기술 개발과 상용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들 기업들은 V2X 모듈, 솔루션, 클라우드 기술 등 다양한 분야에서 연구 및 개발을 진행하고 있으며, 국내 및 글로벌 시장에서 V2X 기술을 활용한 제품 및 서비스를 출시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정부 및 기관 그리고 연구기관들까지 V2X 기술을 포함한 커넥티드카 기술에 막대한 투자 및 연구가 진행중에 있는데요. 다음 포스팅에선 V2X 상세기술에 대해 설명해드리고자 합니다!
 
특히, V2X는 차량(Vehicle)과 인프라와의 연결이기때문에 WIreless 및 5G 통신이 기본인데요..
이로인해 안전한 통신을 위한 보안사항이 제일 중요합니다.
 
이에 관하여 국토교통부와 KISA가 합작하여 V2X 보안인증체계 구성에 있는데 해당 기술에 대해 다음 포스팅에서 설명드리고자합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