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사이버보안/사이버보안의 다양한 개념

사이버보안(Cybersecurity): 왜 이렇게 중요한 걸까요?

by HYS Blog 2023. 5. 8.

 

안녕하세요! 🌟 오늘은 우리의 디지털 생활에 꼭 필요한 사이버보안(Cybersecurity)에 대해 이야기해 볼까 합니다. 사이버보안은 왜 중요하고 어떤 위협들이 존재하는지 알아봅시다! 💡

 

사이버보안(Cybersecurity)이란 무엇인가요? 🤔

 

사이버보안은 디지털 장치와 서비스를 해커, 스패머, 사이버 범죄자와 같은 악의적 행위자로부터 보호하는 방법을 다루는 학문입니다.

 

컴퓨터, 스마트폰, 네트워크, 데이터베이스 등의 자산을 공격으로부터 방어하는 최적의 방법을 찾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왜 사이버보안(Cybersecurity)이 중요한가요? 🔐

 

디지털 세상에서 사이버보안을 무시할 수 없습니다.

 

한 번의 보안 침해로 수백만 명의 개인 정보가 노출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침해로 기업에는 경제적 손실과 고객의 신뢰가 훼손됩니다.

 

따라서 사이버보안은 스패머와 사이버범죄자로부터 개인과 기업을 보호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사이버보안 위협의 규모 🔥

Forbes에 따르면, 2022년에는 공급망 중단부터 스마트 기기 위험 증가, 지속되는 사이버보안 인재 부족까지 다양하고 무서운 사이버보안 도전 과제가 예상됩니다.

 

Cybercrime Magazine에 따르면, 2025년까지 사이버 범죄로 인한 글로벌 비용은 연간 10.5조 달러에 달할 것입니다!

 

또한, 앞으로 4년간 글로벌 사이버 범죄 비용은 거의 15%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팬데믹, 암호화폐 및 원격 작업 환경의 증가로 인해 범죄자들이 이용할 수 있는 타겟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사이버보안 도전과제 🛠

 

사이버보안은 컴퓨터 시스템, 데이터 및 네트워크에 대한 공격으로부터 보호하는 기술, 과정 및 방법을 포함합니다.

 

사이버보안이 무엇이며 어떻게 작동하는지 이해하기 위해 주요 하위 영역으로 나눠봅시다:

 

애플리케이션 보안 (Application Security)

애플리케이션 보안은 조직의 소프트웨어와 서비스에 다양한 방어를 구현하는 것을 다룹니다.

 

이 하위 도메인에서는 보안 코드 작성, 안전한 애플리케이션 아키텍처 설계, 강력한 데이터 입력 검증 등을 구현하여 애플리케이션 리소스에 대한 무단 액세스 또는 수정 가능성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클라우드 보안 (Cloud Security)

클라우드 보안은 Amazon Web Services, Google, Azure, Rackspace 등의 클라우드 서비스 공급자를 사용하는 기업을 위한 안전한 클라우드 아키텍처 및 애플리케이션을 작성하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신원 관리 및 데이터 보안 (Identity Management and Data Security)

이 하위 도메인은 인증 및 인가를 통해 조직의 정보 시스템에 합법적인 개인의 액세스를 가능하게 하는 활동, 프레임워크 및 프로세스를 다룹니다.

 

이러한 조치에는 서버 또는 컴퓨터에 있는 데이터를 전송하거나 저장하는 동안 데이터를 보호하는 강력한 정보 저장 메커니즘이 포함됩니다.

 

이 하위 도메인은 또한 이중 인증이나 다중 인증 프로토콜을 더욱 활용합니다.

 

모바일 보안 (Mobile Security)

모바일 보안은 오늘날 사람들이 모바일 기기에 더 의존하게 되면서 중요해졌습니다.

 

이 하위 도메인은 휴대전화, 태블릿, 노트북과 같은 모바일 기기에 저장된 조직 및 개인 정보를 무단 액세스, 기기 분실 또는 도난, 악성 코드, 바이러스 등의 다양한 위협으로부터 보호합니다.

 

또한, 모바일 보안은 인증 및 교육을 통해 보안을 강화하는데 사용됩니다.

 

네트워크 보안 (Network Security)

네트워크 보안은 네트워크 및 인프라를 중단, 무단 액세스 및 기타 악용으로부터 보호하는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메커니즘을 다룹니다.

 

효과적인 네트워크 보안은 조직 내부 또는 외부로부터의 다양한 위협에 대해 조직 자산을 보호합니다.

 

재해 복구 및 비즈니스 연속성 계획 (Disaster Recovery and Business Continuity Planning)

모든 위협이 인간 기반의 것은 아닙니다.

 

DR BC 하위 도메인은 조직이 사건 중에(대규모 정전, 화재, 자연재해 등) 핵심 시스템을 계속 운영하고, 사건 후에 손실된 작업과 시스템을 복구하고 다시 시작할 수 있도록 돕는 프로세스, 경고, 모니터링 및 계획을 포함합니다.

 

사용자 교육 (User Education)

지식은 힘이며, 직원들이 사이버 위협에 대한 인식은 사이버 보안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기업 직원들에게 컴퓨터 보안의 기본사항에 대한 교육을 제공하는 것은 업계 모범 사례, 조직 절차 및 정책, 모니터링 및 의심스럽거나 악의적인 활동에 대한 보고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데 중요합니다.

 

이 하위 도메인은 사이버 보안 관련 수업, 프로그램 및 인증을 포함합니다.

 

🎯 사이버 보안과 사이버 위협의 종류

사이버범죄는 컴퓨터, 기기 또는 네트워크와 관련된 무단 활동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컴퓨터 지원 범죄, 컴퓨터 자체가 목표인 범죄 및 컴퓨터가 범죄와 직접 관련되지 않은 부수적인 범죄로 나뉩니다.

 

주요 사이버 위협 목록은 다음과 같습니다:

 

사이버 테러리즘 (Cyberterrorism)

악성 소프트웨어 (Malware)

트로이 목마 (Trojans)

봇넷 (Botnets)

애드웨어(Adware)

 SQL 인젝션 (SQL injection)

피싱 (Phishing)

중간자 공격 (Man-in-the-middle attack)

서비스 거부 공격 (Denial of Service, DoS)

 

 

종합해보면, 사이버 보안은 우리의 디지털 생활을 보호하고 안전하게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악의적인 공격자로부터 개인정보와 기업의 중요한 데이터를 보호하는 것이 점점 더 중요해짐에 따라, 사이버 보안의 필요성은 계속해서 증가할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 모두에게 사이버 보안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안전한 디지털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가 되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