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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사이버보안/자동차 보안 플랫폼

자동차 사이버보안: NIST SP 800-187 LTE 보안 가이드

by HYS Blog 2024. 1. 21.

안녕하세요, 자동차 사이버보안에 관심 많은 블로거입니다!

오늘은 특별히 자동차 사이버보안과 관련된 중요한 주제, NIST의 SP 800-187 LTE 보안 가이드에 대해 이야기해 볼까 합니다.

이 가이드는 4G LTE 기술의 보안 측면을 다루며, 특히 자동차와 같은 IoT 장치들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초점을 맞춥니다.

제가 참조한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관심 있으시면 찾아보세요!

 

NIST SP 800-187 Guide to LTE Security - Argus Cyber Security

The SP 800-187 standard from the NIST is focusing solely on 4G LTE. It outlines the capabilities, benefits, and challenges of deploying it. Click here for more

argus-sec.com

 

NIST SP 800-187 LTE 보안 가이드

 

4G LTE의 적용


4G LTE는 기존의 회로 전환 방식 대신 패킷 전환 방식을 도입했습니다.

이는 데이터 압축 및 처리 방식에 큰 변화를 가져왔죠.

하지만 SP 800-187은 사용 사례보다는 LTE의 핵심 기술 문서와 설명에 집중합니다.

이는 LTE를 지원하는 모든 IoT 프로젝트의 기반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인터넷 프로토콜(IP)을 통한 LTE 활용 🌍


LTE 네트워크는 IP 기술을 활용하여 데이터 네트워크 서비스를 가능하게 합니다.

이는 통신 기지국과 같은 다양한 셀룰러 인프라 지점에서의 연결성을 유지합니다.

하지만 IP 기술의 사용은 셀룰러 구현에 새로운 위험을 도입했습니다.

사이버 공격 분석


LTE 네트워크는 맬웨어 위협, 도청, 특정 네트워크 또는 IP 공격(예: Replay 공격), 라디오 방해 공격 등 다양한 위협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특히, 맬웨어는 장치의 OS나 펌웨어에 감염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자동차 및 교통 부문의 취약점 🚘


이로 인해 커넥티드카는 다양한 취약점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불안전한 인포테인먼트 앱이나 서비스에 의해 설치된 맬웨어, 로그 기지국에 의한 통신 가로채기 가능성, 사용자 및 차량의 지리적 위치 추적 등이 있습니다.

OTA 통신의 데이터 무결성 및 기밀성 유지 🛡️


SP 800-187은 4G 통신에서 NAS와 RRC 프로토콜이 이제 필수라고 언급합니다.

이 두 프로토콜은 네트워크 및 IP 보안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최근, 커넥티드카에 OTA(Over The Air) 기술이 적용되면서 데이터 무결성 및 기밀성 유지에 IP 보안이 필수가 되었습니다.

결론

 

지금까지 NIST SP 800-187 LTE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자동차의 발전으로 인해 여러 무선 통신 플랫폼을 사용하다 보니 다양한 사이버보안 위협에 노출되었습니다.

이번 글을 통해 자동차업계의 사이버보안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엔 더 재미있는 주제로 찾아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