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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사이버보안/자동차 사이버보안의 개요와 중요성

"CAN 인젝션(CAN Injection)" 차량 절도: OEMs가 취할 수 있는 예방 조치

by HYS Blog 2023. 12. 15.

안녕하세요, 자동차 애호가 여러분! 오늘은 자동차 산업에서 떠오르는 새로운 위협, 바로 'CAN 인젝션(CAN Injection)'에 대한 차량 절도와 이를 방지하기 위한 자동차 제조업체들(OEMs)의 대응 방안에 대해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최근 자동차 웹사이트와 글로벌 미디어에서 이 주제에 대한 뉴스가 많이 나오고 있는데요, 이는 자동차 소유주와 제조업체 모두에게 큰 관심사가 되고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이 흥미로운 주제를 함께 파헤쳐 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참조한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What OEMs Can Do to Prevent “CAN Injection” Car Theft - Argus

Prevent CAN Injection car theft: One very effective measure is to deploy an Intrusion Detection and Prevention System (IDPS) in the vehicle’s CAN network.

argus-sec.com

 

자동차 절도의 새로운 형태, CAN 인젝션


여러분, 자동차 절도가 어떻게 진화하고 있는지 알고 계신가요? 최근 'CAN 인젝션'이라는 해킹 기술이 자동차 절도의 새로운 방법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이 기술은 자동차의 CAN(컨트롤러 영역 네트워크) 버스 시스템을 해킹하여 차량을 무단으로 제어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으로 차량 절도범들은 복잡한 보안 시스템을 우회하여 차량을 쉽게 훔칠 수 있게 되었죠.

CAN 인젝션은 어떻게 작동하나요?


CAN 인젝션은 차량 내부의 전자 제어 장치(ECUs)가 서로 소통하는 CAN 버스에 가짜 메시지를 주입하여 차량의 보안 시스템을 속이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해커들은 차량의 헤드라이트 배선에 접근하여 CAN 네트워크에 연결된 장치를 이용해 가짜 '스마트 키 인증' 메시지를 전송합니다. 이를 통해 차량의 잠금 해제 및 시동을 걸 수 있게 되는 것이죠.

OEMs가 취할 수 있는 대응 방안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이러한 위협에 어떻게 대응할 수 있을까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는 차량의 CAN 네트워크에 침입 탐지 및 방지 시스템(IDPS)을 배치하는 것입니다.

IDPS는 차량 내 네트워크를 모니터링하며 비정상적인 통신을 탐지합니다. 이 시스템은 메시지의 내용, 전송 타이밍, 패턴 인식 등을 통해 비정상적인 활동을 감지하고 차단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인 방어층


IDPS 외에도 OEMs는 다음과 같은 추가적인 보안 조치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 차량 취약점 관리(Vehicle Vulnerability Management): 차량의 소프트웨어 구성 요소를 지속적으로 분석하여 취약점을 탐지하고 해결합니다.
  • 차량 보안 운영 센터(VSOC)를 통한 차량 모니터링: VSOC는 연결된 차량을 모니터링하고 기계 학습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이상 징후를 탐지하고 사이버 보안 관련 사고를 파악합니다.


결론


'CAN 인젝션' 차량 절도는 자동차 산업에 새로운 도전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OEMs는 이러한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보안 시스템을 강화하고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이 글이 자동차 보안에 관심 있는 여러분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했기를 바랍니다.

이외 다양한 공격 개념들이 있으니 관심 있는 분들은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