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사이버보안/자동차 사이버보안의 개요와 중요성

자동차 사이버 보안: 주요 해킹 사례

by HYS Blog 2023. 5. 29.

안녕하세요, 여러분! 🙌

오늘은 자동차 산업에서 다루지만 가끔 무시하기도 하는 중요한 이슈, 바로 '자동차 사이버 보안'에 대해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

사실 이 주제는 우리 일상생활에 꽤나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답니다.

이제 우리가 타고 다니는 많은 자동차들이 '연결된' 자동차(커넥티드 카)이기 때문이죠. 그럼 시작해 볼까요?

제가 참조한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Top 25 Auto Cybersecurity Hacks: Too Many Glass Houses To Be Throwing Stones

FCA has been the poster child of cybersecurity since NHTSA’s forced recall six years ago, but here’s the nasty truth: nearly every manufacturer has been hacked. To support that claim, here is a list of the Top 25 automotive hacks by year and brand affe

www.forbes.com

 
 

자동차 사이버 보안이란 무엇일까요?


자동차 사이버 보안(Car Cybersecurity)이란, 자동차의 내부 시스템을 해킹으로부터 보호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GPS, 블루투스 같은 연결 기능뿐만 아니라, 엔진 제어 시스템, 브레이크 시스템 등 자동차의 중요한 기능들을 포함합니다. 😱

이는 운전자의 안전을 직접적으로 위협할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한 이슈가 됩니다.🚨
 

주요 해킹 사례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자동차 해킹이 얼마나 심각한 문제인지를 이해하기 위해, 다음은 과거에 발생한 주요 자동차 해킹 사례들입니다.

1. 2002년 VW, Audi, Porsche, Ford 해킹 사례:


이 해킹 사례에서는 해커들이 자동차의 파워트레인(powertrain)을 리프로그래밍하여 더 공격적인 성능을 내게 만들었습니다. 😯
 

2. 2005년 Chrysler, BMW, GM, Nissan 해킹 사례:


이 해킹 사례에서는 Bluetooth가 해킹되어 대화 내용을 듣거나 연락처 정보를 다운로드할 수 있었습니다.

3. 2010년 General Motors 해킹 사례:


이 해킹 사례에서는 해커들이 자동차를 거의 완벽하게 제어할 수 있는 취약점을 찾아냈습니다. 하지만 이 취약점은 조용히 수정되었습니다.

4, 2015년 Chrysler 해킹 사례:


이 사례는 특히 유명한데, 이는 두 명의 보안 연구원이 Jeep Cherokee를 원격으로 해킹했기 때문입니다.

이들은 자동차의 엔터테인먼트 시스템을 통해 해킹하였고, 결국에는 엔진과 브레이크를 조정하며, 자동차의 원격 제어에 성공하였습니다.

이 사건 후에 Chrysler는 140만 대의 자동차를 리콜하게 되었습니다. 😱</p>
 

5. 2016년 Tesla 해킹 사례:


이 사례에서는 중국의 보안 연구소인 Keen Security Lab에서 연구원들이 Tesla Model S를 원격으로 해킹했습니다.

이들은 차량의 브레이크, 도어 록, 그리고 다른 기능들을 제어하였습니다.

이 사건 후 Tesla는 즉시 보안 패치를 배포하였습니다.
 

6. 2017년 Audi, Tesla 해킹 사례:


이 사례에서는 보안 연구원들이 차량의 키파를 복제하여 차량에 무단으로 접근하는 방법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는 강도들이 이 기술을 사용하여 차량을 도난당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7. 2020년 Mercedes-Benz 해킹 사례:


이 사례에서는 해커들이 Mercedes-Benz의 통신 시스템을 해킹하여 차량의 위치를 추적하고, 차량의 특정 기능들을 제어할 수 있었습니다.
 
Mercedes-Benz는 이 취약점을 패치하였습니다.

자동차 사이버 보안의 중요성


이 사례들은 자동차 산업이 직면하고 있는 심각한 자동차 사이버 보안 문제를 보여줍니다.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취약점을 패치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그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처음부터 보안을 고려하여 자동차를 설계하고 제작해야 합니다.

운전자의 안전을 보장하고 차량 도난을 방지하기 위해, 자동차 사이버 보안은 우리 모두가 주의 깊게 생각해야 할 중요한 이슈입니다.

자동차 산업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고, 사이버 보안 표준을 설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소비자들 역시 차량의 사이버 보안에 대해 더 잘 이해하고, 그들의 차량을 안전하게 유지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결론


자동차 해킹은 심각한 문제이며, 이는 자동차가 점점 더 연결되고, 자동화되는 추세와 더불어 그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우리 모두가 이 문제에 대해 인식하고, 적절한 대응책을 마련해야 합니다.

자동차 제조업체, 정부, 그리고 소비자 모두가 함께 노력해야 우리의 차량과 도로가 안전해질 것입니다.

이상으로 이번 포스트를 마치겠습니다. 다음에 또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