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사이버보안/자동차 보안 플랫폼

ISO 26262: 자동차 기능 안전 표준을 알아보자

by HYS Blog 2023. 5. 18.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자동차 산업에서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하는 ISO 26262에 대해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이는 자동차의 기능 안전을 위한 국제 표준인데요,

현대의 자동차는 전자 시스템이 복잡해지면서 이런 안전 표준을 따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해졌습니다.

이제 함께 자세히 알아볼까요? 😃

제가 참조한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관심있으신 분들은 살펴보시길 바래요!

 

 

What's The ISO 26262 Functional Safety Standard?

ISO26262 provides a unifying safety standard for all automotive electronic and electrical (E/E) safety-related systems. ASIC designers must understand ISO26262 and be able to work with system and car manufacturers.

www.swindonsilicon.com

 

ISO 26262가 무엇인가요? 🧐

 

ISO 26262는 "도로용 차량 — 기능 안전"이라는 제목의 표준으로,

자동차 산업에서 기능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한 국제 표준입니다.

자동차 제품 개발에 있어서 이 안전 표준을 준수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자동차가 변하고 있어요 🚀

 

기계 디자인에 있어서 주요 도전이었던 몇 년 전과는 달리,

이제 자동차의 주요 도전은 전자 시스템의 디자인과 통합입니다.

복잡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엔진 관리 유닛, 보행자 인식 등의 안전 시스템 등이 일상화되었습니다.

 

기능 안전의 중요성 👀

 

기능 안전은 이런 변화 속에서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예를 들어, 배기 가스 센서 시스템이 실패하면 즉각적인 안전 위협을 가하지 않지만,

전자 스티어링이나 ABS 제어에 실패하면 큰 문제가 됩니다.

 

어떻게 ISO 26262가 적용되고 있을까요? 🤔

 

이런 상황에서 ISO 26262 표준이 등장합니다.

이 표준의 목표는 모든 자동차 전자 및 전기(E/E) 안전 관련 시스템에 대한 통합 안전 표준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ASIL과 ISO 26262 👈

 

이 표준은 IEC 61508 기반으로 만들어진 산업용 응용 프로그램을 위한 기능 안전 표준에,

특히 자동차 전자 및 소프트웨어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이 표준에서는 Safety Integrity Levels (SIL)라는 중요한 개념을 자동차 요구에 맞게 확장하고 적용했습니다.

이제는 Automotive Safety Integrity Levels (ASIL)이라고 불리는 이 개념은 위험과 관련이 없는 응용 프로그램에 대해,
|
즉 안전 요구사항이 적용되지 않는 응용 프로그램에 대해 5번째 수준인 Quality Management (QM)를 추가하고 있습니다.

 

에어백 시스템 예시 🛡

 

에어백 시스템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에어백이 잘못된 시간에 작동하면 심각한 부상 위험이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은 일반적으로 ASIL D, 가장 높은 안전 분류로 분류됩니다.  이제 도전은 기능 안전 개념을 정의하는 것입니다.

 

제조업체는 추가적인 독립적인 센서와 처리 체인을 구현하고, 두 센서가 모두 트리거 될 때만 에어백을 작동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자체 진단 기능을 포함시킬 수 있습니다. 여기서 각 센서는 계속해서 자체를 점검하며,

두 센서 간의 불일치는 기록되고 추가 조사를 위해 보고됩니다.

 

ISO 26262와 ASIC 디자인 👨‍

 

개발에서의 도전은 ASILs에서 기술 개념으로의 변환이 복잡한 과정이며,

이는 일반적으로 자동차 제조업체부터 ASIC 디자인 권한에 이르는 여러 당사자들의 참여를 필요로 합니다.

ISO 26262는 공통 언어이며,

이는 ASIC 디자이너들이 ISO 26262를 이해하고,

시스템 및 자동차 제조업체와 함께 일하여 관련 자체 진단 기능 및 제어를 추가할 수 있어야 함을 의미합니다.

 

비용에 미치는 영향은 어떨까요? 💰

 

비용에 민감한 시장인 자동차 산업에서,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계층을 구축하는 것은 비용이 증가합니다.

하지만, 중요한 부품의 안전은 말 그대로 생명과 사망의 문제가 될 수 있으므로,

실행 가능한 안전 시스템이 구현되어야 합니다.

기능 안전 요구 사항은 ASIC의 디자인부터 프로세스와 품질 관리에 이르기까지

전체 시스템 엔지니어링 접근 방식에 영향을 미칩니다.

ASIC 개발자와 시스템 공급업체가 매우 밀접하게 협력하여,

ASIC의 작동을 돕는 외부 진단 기능에 대해 협력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결론

 

결국 ISO 26262 표준은 자동차 산업에서 기능 안전성을 보장하는 데 필수적인 도구입니다.

이를 이해하고 적용하는 것은 우리 모두의 안전에 직결된 중요한 문제입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다음에도 유익한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사이버보안 표준인 ISO21434와 ISO26262간 통합에 관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자동차 안전성과 사이버 보안의 접점: ISO 26262와 ISO 21434

자동차는 이제 단순한 이동 수단이 아닌, 소프트웨어가 지배하는 모바일 디바이스입니다. 우리의 차량이 점점 더 스마트해지며, 사이버 보안과 기능 안전성은 점점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이러

healthierusd.tistory.com